발효효소와각종채소들의효능농업상식

곰보배추 효소 만들기

산녀 2015. 5. 19. 13:46

 

 

 

 

곰보배추를 잘라왔어요,,

뿌리는 내년에 또 날거에요,,

그때는 곰보배추 김치도 해먹고 쌈도 싸먹고 할거에요

3cm 정도 잘게 잘랐어요

 

 

 

 

꽃이 피기전에 효소만드는게 제일 좋다네요

 

 

 

 

곰보배추를 잘 씻어서 물기를 빼고요

설탕하고 1:1로 잘 저어서 효소 만드세요

 

 

 

 

 

서늘한 곳에서 3 - 6개월간 발효시키세요

 

발효과정이 끝나면 원액만 걸러내어 다시 1년간 숙성과정을 거쳐 주시면

곰보배추가 완성 됩니다

 

 

 

 

 

곰보배추 의 효능

곰보배추는 기침·가래·비염 및 오래된 천식에 효과가 있다.

냉증과 생리통·자궁질환 등 부인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선조들은 곰보배추가 각종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서 종기가 난 곳에 짓찧어 붙여놓곤 했다.

기침과 가래, 감기에 선약(仙藥)곰보배추는 동생초(冬生草)라고 불린다.

기침감기, 해수, 천식에 곰보배추는 효과가 있다.

 

 

곰보배추에는 플라보노이드, 호모플란타기미닌, 히스피둘린, 에우카포놀린, 에우카포놀린-7-글루코시드 등이

들어 있다.

그 밖에 페놀성 물질, 정유성분, 사포닌, 강심배당체, 불포화지방산 등이 들어 있으며 씨앗에는

기름이 많이 들어 있다

옛 선조들은 이 풀한테 설견초(雪見草), 청와초(靑蛙草), 마마초(麻麻草), 야저채(野?菜), 과동청(過冬靑), 수양이(水羊耳), 천명정(天明精) 등 여러 이름을 지었다.

 

곰보배추는 독한 기침, 독한 해수, 독한 천식 등 폐와 기관지의 독종 질병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

곰보배추는 가을에서 봄 사이에 뿌리째 캐서 전초(全草)를 다 약으로 쓴다.

 

기침이나 천식, 기관지염, 감기 같은 기관지 계통의 질병뿐만 아니라 폐결핵, 폐렴, 폐농양, 폐암 같은 온갖 폐질환과 부종, 신장염, 심장병, 생리통, 냉증 같은 신장과 심장의 여러 질병에도 효능이 있다.

곰보배추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온갖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맛은 맵고 쓰고 비리며 성질은 평하거나 서늘한 편이며 독이 없다.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며 몸 안에 있는 독을 풀고 뱃속에 있는 기생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다.

혈뇨(血尿), 피를 토하는 데, 자궁(子宮)의 출혈(出血), 복수가 찬 데, 소변이 탁하고 뿌옇게 나오는 데, 목구멍이 붓고 아픈 데, 편도선염(扁桃腺炎), 감기(感氣), 옹종(癰腫), 치질(痔疾) 자궁염, 생리불순, 냉증(冷症), 타박상(打撲傷) 등에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타박상을 낫게 하고 어혈(瘀血)을 풀어주며 치질을 치료한다.

악성 매독(梅毒)이나 인후염(咽喉炎), 머리털이 빠지는 것, 갖가지 피부병을 낫게 하며 습열(濕熱)로 인한 풍진(風疹), 고환이나 음부(陰部)의 습진(濕疹)을 낫게 한다.

부은 것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부른 것을 낫게 하며, 날것을 짓찧어 배꼽 부위에 붙이면 복수(腹水)가 빠진다.

폐의 열을 내리고 풍사(風邪)를 몰아내며 습사(濕邪)를 없앤다.

 

기침, 가래를 멎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치통(齒痛), 습진(濕疹), 상처가 곪은 것을 낫게 한다.

곰보배추는 기침 뿐 아니라 여성의 냉증(冷症), 생리통(生理痛), 자궁염(子宮炎), 편두통(偏頭痛), 자궁에 생긴 물혹 그 밖의 여러 염증질환 등에도 효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