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 충전 주스 레시피
나른한 봄 날씨에 스르륵 눈이 감기고 몸이 노곤해지는 이맘때. 각종 비타민과 몸에 좋은 성분으로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강 등에 도움을 주는 주스 레시피로 봄날 활력을 충전해보자.
Part 1 온 가족이 즐기는 에너지 주스
재료
골드키위 2개, 당근 1과 1/2개, 레몬즙 2작은술
만들기
1 당근은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썬다. 2 골드키위는 껍질을 벗긴다. 3 ①의 당근을 착즙기에 넣어 즙을 짠다. 4 믹서에 ②, ③을 넣어 곱게 간다.
Tip피로하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쉽다. 면역 기능에 관계하는 비타민은 비타민 A로, 골드키위와 당근에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자몽주스
재료
비타민 1포기, 자몽 1개
만들기
1 비타민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밑동을 썰어낸다. 2 자몽은 껍질을 벗기고 속껍질 막을 벗겨내 알맹이만 분리한다. 3 믹서에 ①, ②를 넣고 곱게 간다.
Tip비타민은 카로틴과 철분, 칼륨 함량이 높고 100g을 먹을 경우 비타민 A 하루 필요량의 80%를 섭취할 수 있다. 자몽과 함께 먹으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재료
오렌지 1과 1/2개, 냉이 한 줌
만들기
1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썬다. 2 냉이는 씻어 손질한 뒤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식힌다. 3 믹서에 ①, ②를 넣고 곱게 간다.
Tip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 비타민 A가 풍부해 춘곤증 예방에 좋다. 여기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를 함께 곁들이면 해독·항산화·피로 해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돌나물 키위 요구르트주스
재료
돌나물 한 줌, 키위 2개, 요구르트 1컵
만들기
1 돌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다.
3 믹서에 ①과 ②, 요구르트를 넣고 곱게 간다.
Tip돌나물은 비타민 A·C가 풍부하고 새콤하면서 신맛이 나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비타민 E가 풍부한 키위를 곁들이면 항산화 작용으로 해독 효과를 볼 수 있다.
Part 2든든한 아침을 위한 영양 주스
재료
렌틸콩 1/2컵, 고구마(중간 크기) 1개, 우유 1과 1/2컵
만들기
1 렌틸콩은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끓는 물에 넣고 10~15분 정도 중간 불에 삶은 다음 물기를 뺀다. 2 고구마는 씻어 찜기에 넣고 30분 정도 찐 뒤 껍질을 벗긴다. 3 믹서에 ①, ②를 넣고 우유를 부은 뒤 곱게 간다.
Tip렌틸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먹으면 포만감이 들고 식물성 토코페롤, 비타민 B, 철분 등도 많이 들어 있다. 고구마와 함께 갈면 단맛이 더해져 맛있고 포만감이 더욱 오래간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A·E도 섭취할 수 있으며 렌틸콩과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변비 예방 효과도 볼 수 있다.
검은콩 바나나주스
재료
검은콩 1/2컵, 바나나 1/2개, 우유 1과 1/2컵
만들기
1 검은콩은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끓는 물에 넣고 30분 정도 중간 불에 삶은 다음 물기를 뺀다. 2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썬다. 3 믹서에 ①, ②를 넣고 우유를 부은 뒤 곱게 간다.
Tip검은콩에 든 식이섬유는 위장에 오래 머물러 포만감을 지속시키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양질의 단백질과 다양한 필수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불규칙한 식사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에도 좋다. 바나나를 곁들이면 단맛이 나 마시기 좋고 칼륨, 마그네슘 같은 무기질 흡수율이 늘어나 부종이나 근육 경련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재료
블루베리 1/2컵, 녹차 티백 1개, 탄산수 1과 1/2컵
만들기
1 볼에 블루베리를 넣고 숟가락으로 으깬다. 2 탄산수에 녹차 티백을 넣은 뒤 뚜껑을 닫아 30분 정도 우린다. 3 컵에 ①의 블루베리를 담고 ②의 탄산수를 붓는다.
Tip슈퍼푸드로 꼽히는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시력 보호 효능이 있고 각종 암과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와 함께 먹으면 해독 효과를 볼 수 있다.
브로콜리 연두부 요거트주스
재료
브로콜리 1/4개, 연두부 1/2컵, 요거트 1컵
만들기
1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식힌다. 2 믹서에 ①과 연두부, 요거트를 넣고 곱게 간다.
Tip브로콜리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슈퍼푸드다. 두부나 콩 제품의 식물성 토코페롤은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에 쌓이는 유해 산소를 없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고 요거트는 정장 작용과 몸속 유익균 생성에 도움을 준다.
Part 3맞춤형 건강 주스
재료
토마토·사과 1개씩, 빨강·노랑 파프리카 1/2개씩
만들기
1 토마토, 사과는 씻어 큼직하게 썰고 파프리카는 씻어 꼭지와 씨를 제거한 뒤 큼직하게 썬다. 2 착즙기에 ①을 넣고 즙을 짜낸다.
Tip안티에이징에서 중요한 것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과 해독이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가 산화, 노화되는 현상을 늦춰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고 미백에 도움을 준다. 노랑 파프리카는 비타민이 풍부한데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다.
혈액순환 개선 효과! 사과 마늘종 오렌지주스
재료
사과·오렌지 1개씩, 마늘종 5대
만들기
1 사과는 씻어 큼직하게 썰고 마늘종은 씻어 6cm 길이로 썬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 뒤 ①의 재료와 함께 착즙기에 넣어 즙을 짜낸다.
Tip사과에 든 펙틴 성분은 변비를 예방하고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 노화 방지와 유방암 예방에 좋다. 마늘종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손발이 찬 이들에게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비만과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재료
자몽 1개, 적채 2장, 연근 1/3개
만들기
1 자몽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기고 적채는 씻어 큼직하게 썬다. 2 연근은 씻어 껍질을 벗긴 뒤 큼직하게 썬다. 3 착즙기에 ①, ②를 넣고 즙을 짜낸다.
Tip적채에는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 미용에 좋고 면역력을 키워 활력을 되살려준다. 쌉쌀한 맛이 나는 나이제린이라는 항산화 물질과 다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자몽과 함께 먹으면 봄철 춘곤증 예방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연근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단백질 흡수를 촉진하고 위벽을 보호해 소화 흡수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숙취 해소 효과! 시금치 케일 레모네이드
재료
시금치 잎 2줄기, 케일 3장, 레몬 1/2개, 탄산수 1과 1/2컵
만들기
1 시금치와 케일은 손질 후 깨끗이 씻는다. 2 레몬은 즙을 짜 믹서에 ①과 함께 넣고 곱게 간다. 3 컵에 ②를 붓고 탄산수를 붓는다.
Tip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 A가 가장 많이 함유됐고 칼슘, 철분, 요오드 등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알코올을 중화시켜 숙취 해소에 좋고 변비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케일, 비타민 C가 많이 든 레몬과 함께 먹으면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진행 / 장인화 기자 ■사진 / 김태환 ■요리&스타일링 / 김영빈(수라재), 김은선·이정화(어시스턴트)>